인후염 원인 및 증상
누구나 살면서 한 번쯤은 목감기는 경험해 본다.
목감기로 알고 있는 인후염은 인두와 후두 점막에 바이러스 세균감염으로 염증을 발생시킨다
급성 인후염은 급격한 온도 변화, 면역력 저하, 감기, 성대를 갑자기 무리하게 사용했을 때
만성 인후염은 흡연, 음주, 장기간 성대사용으로 인한 손상 등으로 생길 수 있다.
증상 초기에는 음식을 삼킬 때 이물감, 목 건조함, 마른기침, 두통, 근육통 등 감기증상과 비슷하다.
증상이 심해지면 물을 삼키기 힘들 정도로 극심한 통증, 가래, 고열, 쉰 목소리가 나고 목소리도 내기 힘들어진다.
염증이 진행되어 후두 부위의 부종이 심해지면 기관지 점막까지 부어오르면 숨 쉬기조차 힘들어진다.
인후염 치료 및 예방법
세균감염이 의심되는 경우 병원체 찾아 항생제 치료 또는 수액을 맞는 것이 좋다.
충분한 수면과 안정을 취하고 수시로 차가운 물을 마셔서 목을 촉촉하게 만든다.(하루 8~10잔)
건조한 계절에는 집안에 적절한 습도(40~60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가습기를 사용한다.
가습기가 없다면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면서 수증기를 들이마셔 목을 건조함을 없애본다.
소금물이 천연 살균제 역할을 해서 입안의 세균제거에 좋다.
소금물을 입에 넣고 약 30초 동안 가글 한 후 뱉어내자.
양치 후 칫솔이 잘 마르지 않을 경우 칫솔에서 세균번식이 일어나 수 있어 공기가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하고 주기적으로 칫솔은 UV살균을 한다.
인후염에 좋은 음식
<도라지>
도라지는 호흡기 질환을 치료하는 약재로 사용하는데 기관지 염증을 가라앉혀주고 가래를 완화해 준다
도라지에는 비타민, 사포닌, 칼슘 등 우리 몸에 이로운 영양성분이 풍부하여 면역력 개선하는데 좋다.
도라지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은 위산분배 억제, 거담, 진해, 해열 콜레스테롤 개선 등 매우 다양한
효과가 있다.
100% 도라지 진액으로 된 식품은 아린맛 때문에 섭취가 힘드므로 몸에 좋은 올리고당, 배, 꿀 등 같이
함유돼있는 걸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