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보다 더 고통스럽다는 대상포진에 대해서 아시나요? 대상포진은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질환으로 주로 50세 이상 중장년층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요즘 같은 환절기에 면역력이 떨어지면 자주 재발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대상포진에 대한 모든 것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
대상포진이란?
어렸을 때 수두를 앓고 난 후 바이러스가 척추신경 내에 잠복되어 있다가 어른이 되어서 과로나 스트레스 등으로 면역력이 떨어지면 바이러스가 폭발적으로 증식하여 숨어있던 신경을 공격하고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보통은 수일 사이에 피부에 발진과 특징적인 물집 형태의 병변이 나타나고 해당부위에 극심한 통증이 동반됩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과 합병증
대상포진이 발생하기 전 2~3일 동안 대부분의 사람들은 근육통처럼 온몸이 뻐근하거나 점점 찌릿찌릿한 통증으로 발전하게 되며 수포가 몸의 한쪽면에만 나타나는데 띠를 두르듯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수포에 의해 생긴 물집은 감염된 신경 섬유에 의해 공급받는 피부의 제한적인 부위에서만 생깁니다. 물집은 약 2~3주 정도 지속적으로 형성됩니다. 물집에 나타난 부위는 가벼운 접촉을 포함한 어떤 자극이든지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 아리거나 쓰라림, 불에 덴듯한 통증으로 매우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
물집들이 나타나고 약 5일이 지난 후에 마르고 딱지가 형성되기 시작합니다. 딱지가 나타나기 전까지 물집은 전염성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피부에 흉터 또는 과다색소 침착이 생길 수 있어 물집이 생겼을 경우 절대 강제로 뜯거나 자극하지 말아야 합니다. 증세가 심한 경우 물집 이후에 파인 흉터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이런 흉터가 발생했을 경우 레이저 등으로 피부과 전문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 고 위험군
- 고연령(70세 이상에서는 70% 이상 후유증이 나타납니다)
- 급성 대상포진
- 암 치료환자&당뇨환자
- 피부발진이 매우 심한 환자
대상포진을 겪은 사람들 중 약 10%에서 대상포진 후 신경통으로 발생합니다. 이 증후군은 노인들에게 더 흔히 나타납니다. 대상포진이 있었던 사람들은 발진이 사라진 후에도 오랫동안 계속 통증을 느낍니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은 만성피로, 식욕부진 및 체중감소, 불면증과 같은 신체적 문제는 물론 불안, 집중력 저하, 우울증 등 정신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통증은 3일 내로 잡아야 한다
대상포진은 통증이 생긴 후 3일(72시간) 이내에 먹는 항바이러스제를 쓰기 시작하면 2주 정도 뒤 후유증 없이 낫습니다. 물집이 나타나고 3일 이상 지난 후부터는 약물 효과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특히 계속 방치한 채 치료받지 않으면 마약성 진통제를 써야 할 정도로 상태가 나빠질 수 있습니다. 조기에 빠른 병원 치료를 받는 게 좋습니다.
대상포진 신경치료술(약물치료 효과 없을 시)
중증 대상포진 환자의 완치율을 높이고 합병증을 최소화할 수 있고 대상포진이 매우 심하게 온 경우 일반적인 통증치료로 호전되지 않아 상당한 고통을 받고 계신 경우에 시행하는 치료술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 경막외강 신경치료술: 컴퓨터 영상증폭장치를 보면서 아픈 신경을 정확히 찾아서 치료하므로 매우 효과적인 치료법입니다
- 카테터삽입술: 통증이 심한 척추신경 부위에 가느다란 특수 카테터을 삽입하여 지속적으로 약물을 주입해 신경을 치료하는 시술입니다. 통증이 심할 때마다 삽입된 카테터를 통해 즉시 약물 주입이 가능하므로 통증의 조절과 제어를 환자 스스로가 할 수 있으며 카테터 삽입기간 동안 집중입원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예방방법
여름철이나 환절기 등의 시기에 면역력에 조금만 이상이 생겨도 대상포진 위험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이러한 경우 백신주사를 맞는 것이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백신주사는 50세 이상 성인에게 대상포진 발병률을 50% 이상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백신으로 예방하신 분들의 경우 혹여나 질환이 발생하더라고 후통증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평상시에 면역력을 높여주는 홍삼, 발효식품, 녹황색채소(토마토, 당근, 호박 등), 귤, 오렌지, 버섯등을 많이 섭취합니다. 고용량 비타민C 주사는 신체의 면역력을 높여서 바이러스질환 예방에 매우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