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 / 2023. 6. 30. 22:45

혈뇨 원인과 치료방법(소변에서 피가보이는 증상)

혈뇨는 소변에서 피가 섞여 나오는 증상을 말합니다. 소변 색깔이 붉거나 갈색을 띠며, 소변양이 감소하거나 보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통증 없는 혈뇨는 방광암의 주요 증상일 수 있어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혈뇨의 정확한 증상과 원인은 무엇인지 치료법과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혈뇨
혈뇨

목차

     

     

    혈뇨란?

    혈뇨란 소변에 비정상적인 양의 적혈구가 섞여 나오는 질환입니다. 혈뇨는 소변이 만들어지는 신장부터 요도구까지 요로계의 어딘가 이상이 있다는 신호로서 신장질환, 요관, 방광, 요도의 요로계 질환, 전립선질환, 혈액응고질환, 기타 신체적 이상으로 나타납니다.

    눈으로 색깔 변화를 알아볼 수 있는 정도의 혈뇨는 '육안적 혈뇨', 현미경으로 보이는 것은 '현미경적 혈뇨'라고 합니다. 특히 혈뇨는 방광암이나 신장계통의 종양질환, 만성신부전이나 사구체신염과 같은 만성 질환에 의해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원인을 확인하고 치료해야 합니다.

    소량의 혈뇨가 한번 있었다고 해서 무조건 이상이 있다고 볼 수는 없으며, 여성의 경우 일시적인 혈뇨가 생리나 감염, 운동 또는 외상에 의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뇨혈뇨
    혈뇨

     

    혈뇨의 원인

    혈뇨는 요로계의 어느 부위에서든 감염으로 인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방광이나 콩팥에 염증이 생기면서 흔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많을수록 신장암이나 방광암과 같은 암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만약 나이가 어린 편이면 사구체 신염(신장에 있는 사구체에 염증이 발생해 손상을 입게 되는 질병)을 먼저 의심할 수 있고 콩팥을 비롯한 요로에 결석이 있는 경우에도 혈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뇨의 가장 흔한 원인 2가지>

    • 요로 결석
    • 요로 감염
    신장에서 나오는 혈뇨 사구체 신염, 유전성신염, 신장 종양, 신우신염, 악성고혈압 등
    신장 외에서 나오는 혈뇨 방광암, 전립선암, 방광염, 요도염, 요로결석, 전립선질환 등
    그 밖의 혈뇨 약물복용, 과도한 운동

    <소아혈뇨의 원인 질환>

    소아에서는 성인과는 달리 전신적인 질환이 가장 중요한 원인입니다. 비뇨의학과적 원인으로는 신우요관이행부협착등 선천성 기형에 의한 폐색과 그 와 동반되는 요로감염이 가장 흔한 원인이며, 그 외 결석, 과칼슘뇨증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나이 혈뇨의 원인
    신생아 선천성 기형, 신혈관 질환
    영아(1~24개월) 신혈관 질환, 선천성 기형, 요로감염
    소아(2~12세) 출혈성방광염, 외상, 급성신우신염
    청소년(12~18세) 외상, 월경, 급성신우신염

     

    혈뇨의 증상

    소변이 붉은색이나 검붉은 색으로 보이는 증상입니다. 만약 사구체신염이 원인이라면 다리부종, 소변감소, 고혈압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콩팥 또는 방광에 염증이 있다면 어느 부위에 감염이 있느냐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심한 통증이 등 중간에서 한쪽으로 치우쳐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열, 오한, 오심, 구토, 악취 나는 소변, 소변의 횟수 증가, 치골 부위나 방광 쪽 통증, 소변 중 통증 등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남성이라면 전립선 감염으로 인해 등 아래쪽이나 고환과 항문사이에 통증이 있을 수 있고 방광에 피가 응고된 형태로 많이 있다면 이로 인해 소변의 배출을 막기도 합니다. 

    혈뇨혈뇨
    혈뇨증상

     

    혈뇨의 치료

    혈뇨가 매우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날 수 있는 것처럼 혈뇨의 치료 역시 개별 질환에 따라 매우 다양할 수 있습니다. 방광암과 같은 종양성 질환은 수술적 치료를 할 수 있으며, 요로결석과 같은 경우는 체외충격파쇄석술과 같은 원인은 제거하는 치료를, 방광염이나 요도염과 같은 감염성질환은 항생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구체 신염과 같은 만성적인 질환은 신질환에 따른 합병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신장전문의에 의한 자세한 추척관찰과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한 적절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혈뇨는 정확한 진단만 되면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혈뇨가 있으면 증상유무와 관계없이 혈뇨클리닉을 내원하여 치료시기를 놓치치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요로결석 :체외충격파쇄석술 또는 수술을 통해 치료
    2. 요로감염: 신우신염, 방광염, 전립선염 등의 경우에는 적절한 항생제치료
    3. 그 외 단백뇨가 동반되거나 선천 기형 등의 의심되는 경우에는 신장내과 또는 소아과 방문

     

    혈뇨의 예방

    혈뇨를 일으키는 원인 질환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예방법을 언급하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평소에 체중조절과 인스턴트류 음식 섭취를 삼가며 하루 평균 8시간 이상의 수면 시간을 확보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정기적인 비뇨기과적 진단을 통해 빠르게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